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모기 안 물리는 법,일본 뇌염, 증상 원인 치료

by 멋쟁이최 2023. 6.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멋쟁이최#멋진 인생연구소입니다.^^

 

여름이 점점 빨라지고 기온이 높아지는 속도가 빨라질수록 모기가 활동하는 시기도 같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모기 안 물리는 법과 일본 뇌염, 일본 뇌염모기 증상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1. 모기 안 물리는 법

1) 밝은 색 옷 입기

 

플로리다대 곤충학과 조나단 데이 박사의 연구에서는 모기가 밝은 색 보다 짙은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검은색, 갈색, 청남색 등 어두운 계열의 옷을 입는 게 모기를 이끄는 미세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밝은 색 옷을 입는 것이 모기에게 덜 물리는 방법입니다.

 

2) 땀이 나면 바로 씻고 음주 피하기 몸에 땀이 남아있지 않도록 최대한 자주 씻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모기는 후각기관이 발달해 땀, 암모니아 등의 냄새를 잘 맡습니다. 신체 대사량이 많아 땀이 많은 사람, 젖산, 혈중 지질 농도 등이 높아 독특한 체취가 나는 사람 등이 모기에 더 잘 물릴 수 있습니다.

 

같은 사람이라도 음주 후엔 열과 땀이 많아지고, 알코올 분해로 생기는 요산, 암모니아 등으로 땀 냄새가 달라져 모기에 더 잘 물려 주의해야 합니다. 네덜란드 바허닝 언 농대의 한 연구팀은 모기가 발 냄새를 좋아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3) 살 빼기

 

살이 쪄 몸집이 큰 사람은 신진대사량이 높아 몸에서 이산화탄소를 많이 내뿜는데, 이는 모기가 흡혈 대상을 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모기는 눈으로 움직이는 물체를 판단하기 전 공기 중 퍼져있는 적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먼저 따라 움직인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4) 선풍기 틀기

 

선풍기를 트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모기는 무게가 가볍고 날아가는 속도가 느려서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선풍기를 강풍으로 틀면 모기를 2m 밖으로 쫓아낼 수 있다(미국모기관리협회). 선풍기 바람은 사람의 체취를 분산시켜 모기가 우리 몸을 목표물을 정하는 것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5) 허브 오일 바르기

 

모기는 허브 냄새를 싫어하기에 허브 오일을 귀밑, 손목 등에 살짝 발라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일본 뇌염(Japanese encephalitis)

1) 정의

 

일본 뇌염은 일본 뇌염 매개 모기(작은 빨간집모기)에 물려서 바이러스가 혈액 내로 전파됨으로써 급성 신경계 증상이 나타나는 전염병입니다. 사망률이 높고, 후유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2) 원인

 

일본 뇌염 바이러스는 작은 빨간집모기(또는 뇌염모기)에 의해서 전파됩니다. 모기가 뇌염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돼지, 소, 말 등과 같은 동물의 피를 빨아먹는 과정에서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이 모기가 사람을 물면 일본 뇌염 바이러스가 인체 내에 침투하여 감염을 일으킵니다.

 

일본 뇌염은 7월 말에서 10월 말 사이에 발병하며, 9월 초순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3. 증상, 원인, 치료

1) 증상

 

일본 뇌염의 잠복 기간은 감염 모기에 물린 후 4~14일입니다. 일본 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매개 모기에 물린 사람의 95%는 증상이 없습니다. 간혹 열이 나기도 합니다. 극히 드물게 뇌염으로 진행합니다.

 

초기에는 고열, 두통, 구토, 복통, 지각 이상을 호소합니다. 아급성기에는 의식 장애, 경련, 혼수,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회복기에는 언어 장애, 판단 능력 저하, 사지 운동 저하 등의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병 5~10일경에 호흡 마비로 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사는 발병 약 1주 전후로 결정됩니다. 대개 1주일 정도 지나면 열이 떨어지고 다른 증상도 좋아집니다.

 

2) 진단

 

일본 뇌염을 진단하기 위해 혈청 항체 검사로서 H-I(적혈구응집-억제 반응) 검사를 시행합니다. 병이 진행되는 동안 특이적인 IgM 항체가 검출되거나, 급성기와 회복기 환자의 혈청에서 IgG 항체 양이 4배 이상 증가하면 일본 뇌염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3) 치료

 

일본 뇌염만을 치료하는 특별한 방법은 없습니다. 급성기에는 절대 안정을 취하고, 환자가 혼수상태일 때는 기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고열이 있으면 해열제와 찜질을 사용하여 열을 내려줍니다. 경련, 뇌부종은 적절한 약물을 투여하여 치료합니다. 폐렴이나 요로 감염이 있을 때는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4) 경과

 

일본 뇌염은 전체 환자의 약 25%가 사망하고, 약 25%는 낫더라도 지적 장애나 손발 마비 등의 후유증을 남기며, 나머지 약 50%만 완쾌되는 질병입니다. 마비, 중추신경계 이상, 기면증, 섬망 등이 나타나고, 세균 감염에 의해 호흡 곤란을 동반한 폐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연령이 낮을수록 증상이 심합니다.

 

유아와 노인의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열이 41℃ 이상 될 때도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5) 주의사항 유소아기 예방 접종을 철저히 시행해야 합니다.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긴소매 옷을 입거나 방충망, 모기장을 사용합니다.

반응형